• 2023. 4. 20.

    by. 엘까미노

    반응형



    트렌드의 반작용
    모두가 쫓는 기획을 하고 사업을 중비할 때 오히려 반대  방향을 관심있게 보다 보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비즈니스 기회를 볼 수 있다.
    사례)
    1. 디지털화 가속화 속에서의 아날로그의 회귀
    2. 가성비  vs 고급 디저트 시장, 작은 사치, 탕진잼
    3. 즉석식품  vs 집밥, 1일 요리 클래스

    트렌드 확산의 심리
    생성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식품, 유통에서 먼저 시작: 가격대 부담적고, 사용주기 짧음, 선책을 잘못 했을 때 받는 리스크도 적음
    트렌드를 잘 읽는 사람은 소비재 산업에 주목해서 트렌드 생성기의 변화를 체크한다.

    성장기: 주변 다양한 산업으로 빠르게 확대
    식품에서 시작된 웰빙 트렌드가 의류, 주거, 레저로 확대 (사람들이 트렌드로 인식하는 시기)
    *주목하는 트렌드가 있다면, 가장 먼저 그 트렌드가 생성, 성장, 성숙, 쇠퇴의 어느단계에 와 있는지를 살펴 볼 것.

    트렌드를 읽는 12가지 습관

    (1) 사람, 매장, 거리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지난주, 지난달, 이번달, 올해 그리고 장소에 따라 차이점을 살피는 일이 중요하다. 지난달에 없어진 매장은, 새로 들어선 매장은 어떤 것인지, 어떤 유형의 매장이 늘어났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거리관찰의 3가지 요소
    사람: 연령대, 성별, 복장 특징, 옷차림이나 물건 등에서 공통으로 보이는 특징.
    상품: 상품의 디자인, 기능,과 함께 감성적 편익도 확인. 판매 방식이나 진열 방식도 관찰하자.
    매장: 특정 거리 안에서 어떤 업종이 많아졌고, 반대로 어떤 업종이 줄어들었는지 살펴보자. 매장 외관의 특징, 인기가 높은 매장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지 등등 (2) 전시회, 박람회 탐방으로 최신 정보를 얻는다.
    대형서점은 트렌드의 집합체다. (연초는 한 해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제를 파악하기 좋은 시점)
    서점 베스트셀러 코너 사진을 찍어 제목, 디자인, 분야 등을 살펴본 후 특징을 메모한다. 분야별 베스트 셀러 책들을 둘러보고 관심 없던 분야 책들도 두루 살펴본다.

    (3) 해외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

    1. 빅카인즈: 뉴스 아카이브 2. 해외 트렌드 분석
    트렌드헌터
    트렌드와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