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경기도 광역 콜버스 노선과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시범 사업으로 오는 8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운행된다고 합니다. 국토부가 경기도 6개시와 시범 사업을 협약해서 카카오 T앱으로 예약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경기도 주민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소식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경기도 광역 콜버스란?
경기도 및 수원·용인·화성·시흥·파주·광주시 등 6개 기초지자체와 경기도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 진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광역 콜버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와 좌석을 미리 예약해 대기시간을 줄이고, 경유하는 정류장 수도 적어 다른 대중교통에 비해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이라고 하는데요.
서비스 범위를 ‘광역권’으로 확대해 지역 간 이동시간을 단축시키고 환승 횟수를 감소시켜서 실제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정도의 교통 서비스 제공이 진행될 예정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시범 사업 기간은 운행 개시일로부터 18개월로, 8월부터 지역당 3대씩 순차적으로 투입될 예정입니다.
시범사업에 따른 광역 콜버스 차량은 오는 8월부터 협약을 맺은 경기도 내 6개 기초지자체에 지역당 3대씩 순차적으로 투입된다. 카카오T 앱에서 사전예약과 탑승 장소 및 시간 확인, 요금 결제를 할 수 있다.경기도 광역 콜버스 대상 지역은?
경기 광역 콜버스 대상 지역은 수원ㆍ용인ㆍ화성ㆍ시흥ㆍ파주ㆍ광주 등 도내 6개 지역으로, 서울시를 오가는 광역 콜버스를 통해 지역 시민의 출퇴근 어려움을 해소할 예정입니다. 기존 광역 버스인 M버스와 유사하게 진행되며 요금도 동일하게 기본요금 2800원에 거리당 추가 요금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교통카드 등록 후 버스 탑승 시 태그하면 요금이 결제되는 일반정인 방식입니다.
경기도는 지난 2월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 공모를 통해 아래 대상 지역을 선정했고, 지역별 초기 운행 노선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역 운행구간 수원 당수 1ㆍ2지구↔사당역 화성 동탄1ㆍ2동↔사당역 시흥 시화 MTV↔사당역 파주 운정지구↔상암DMC 용인 고림지구↔양재역 광주 신현동↔양재역 경기도 광역 콜버스 이용방법
운행 방식은 시범사업 초기에는 주간이나 월간 단위 100% 사전 예약으로 운행하며, 출발 지점 인근에서만 호출 및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광역 콜버스는 카카오 T앱을 이용해서 사전 예약 가능하며 대기 시간 등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T앱 접속 ▶서비스 선택 ▶이용날짜 선택 ▶탑승시간 선택▶정류장 선택▶좌석 선택
사전 예약을 통해 미리 시간대에 맞춰 편하게 탑승할 수 있고, 선호하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지만 출퇴근 시간대 좌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쟁도 그만큼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도는 현재 시범 운행 예정인 광열 콜버스의 운행 상황을 보고, 그에 따라 서비스 지역 및 노선을 개편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 편의성이 월등히 개선된 경우 정식 사업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